본문 바로가기
생활뉴스

코로나19 5월 22일 00시 기준 확진 및 접종현황 총 정리

by 돈나무형 2022. 5. 22.

 

 

 

코로나19 발생현황 / 출처 : 다음검색 및 네이버검색

"꾸준히 좋아지고 있는 확진자 추세"

'돌아온 1만 명대의 확진자 수'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5월 22일 00시 기준 확진 현황 및 접종현황을 총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윗 사진을 보면 금일인 5월 22일 확진자 수는 5월 16일(13,296명) 이후 다시 한번 1만 명대인 19,298명을 기록하였습니다. 한 번씩 4만 명대에 가까운 확진자 수가 나오며 불안감이 엄습하기도 하나, 전체적인 분위기는 차츰 내려가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한 주의 최대 확진자 수와 최소 확진자 수 사이에 폭이 조금씩 좁아지고 있으며 동시에 최소 확진자 수도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것이 '확진자 수의 감소 추세'를 나타내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국내 발생현황 (5월 22일 00시 기준)

 

국내 발생현황 검토 결과 일일 사망자는 54명을 기록하였습니다. 확진자 수는 5월 초에 비해 많이 호전됐으나 사망자 수는 그런 추세와 별개로 움직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중증 환자분들 중에서 사망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음에 따라 확진자 수와는 조금 다르게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전 달인 4월에 비해선 많이 좋아진 것으로 보아 큰 틀에서의 감소 추세는 '확진자 감소 추세'와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국내발생현황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 출처 : 보건당국

 

재원 위중증은 229명을 기록했습니다. 다른 기록들과는 다르게 일관된 감소를 보이고 있지만 한 편으로 크게 좋아지거나, 크게 나빠지지도 않고 정말 말 그대로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사망으로 연결될 수 있는 단계임에 따라 해당 부분 수치가 확실히 좋아져야 할 텐데, 당국의 큰 관심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입니다. 

 

신규 입원은 163명으로 굉장히 좋아진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확실히 확진자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수치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 사망 현황 및 재원 위중증 현황 

 

한 주의 사망 현황 및 재원 위중증 현황을 보시면 발생하는 수치에서 보이는 표면적인 상관관계는 파악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중증 확진자가 사망으로 연결될 확률이 높은 것은 자명한 사실이기 때문에, 위중증 현황이 좋아지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망 현황은 30~50명 사이에서 확진자 수와는 별개로 움직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재원 위중증 현황은 사망 현황과는 다르게 확진자 수에 따라 약간씩 증가하거나 감소하며 확진자 수와 함께 움직이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하루빨리 위중증 환자들에게 복용될 치료제가 개발돼 사망자가 0명인 날이 오길 바랍니다. 

코로나19-사망현황-위중증현황
코로나19 사망현황 위중증현황 / 출처 : 보건당국

 


 

○ 신규 입원 현황 및 확진 현황

 

신규 입원 현황과 확진 현황을 비교해보면 5월 20일과 5월 21일, 해당 2일을 제외하곤 확진 현황이 전 날에 비해 감소하면 신규 입원 수치 또한 어김없이 감소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증상이 보다 완화됐다고 하나, 아직까지 이렇게 확진 시 입원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기에 확진 경험이 없거나 백신 접종 경험이 없다면 개인 방역에 각별히 신경을 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확진 현황은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5월 16일 1만 명대로 기분 좋게 출발했으나 다음 날 바로 3만 명대로 치솟으며 재확산이 우려됐지만 차츰차츰 가라앉으며 금일인 22일 다시 한번 1만 명대에 안착했습니다. 

 

이번에는 그대로 감소 추세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코로나19-신규입원-확진현황
코로나19 신규입원 확진현황 / 출처 : 보건당국

 


 

○ 일일 및 누적 확진환자 추세 

 

누적 확진 환자는 1,800만 명을 눈앞에 17,957,697 명으로 다음 주 중으로 1,800만 명을 넘어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합니다. 일일 확진자 수는 그래프상으로도 다시 한번 하향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대로 1만 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개인의 방역에 좀 더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일일-누적-확진환자-추세
코로나19 일일 및 누적 확진환자 추세 / 출처 : 보건당국


 

○ 해외유입 환자 현황

 

해외유입 환자 현황 검토 결과 중국 외 아시아 9명, 미주 9명으로 가장 많은 신규 환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유럽 4명, 중국과 호주가 각각 1명 순으로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중국 외 아시아의 누적 확진자수가 해외유입 환자 현황 중 50%에 육박하며 중국 외 아시아에서 대부분의 해외유입 확진환자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19-해외유입-환자현황
코로나19 해외유입 환자현황 / 출처 : 보건당국

 


 

○ 감염경로 구분에 따른 확진자 현황

 

해외유입과 국내 발생 수치를 미루어보아 두 수치상의 상관관계는 그다지 보이지 않습니다. 해외유입은 30명대로 증가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10~20명대에서 발생하며 다소 안정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감염경로구분에-따른-확진자-현황
코로나19  감염경로구분에 따른 확진자 현황 / 출처 : 보건당국

 


 

○ 확진환자 지역별 비율

 

5월 초에 제가 정리해서 올렸던 그래프와 약간의 변화 제외하곤 같은 그래프 비율을 보여 수정이 되고 있는 건가 싶을 정도입니다. 기타 지역이 41%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경기도가 가장 27%, 서울 20%, 부산지역과 경남은 6% 로 동일한 비율을 나타냈습니다. 

 

 

확진환자-지역별-비율
확진환자 지역별 비율 / 출처 : 보건당국

 


 

○ 확진자 성별 현황

 

전과 동일하게 110만 명 정도의 차이를 두고 여성이 남성에 비해 확진자 수가 많으며, 사망자 수 또한 약 640명 정도 여성에게서 높게 발생했습니다. 치명률은 0.01%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확진자-성별-현황
코로나19 확진자 성별현황 / 출처 : 보건당국

 


 

○ 확진자 연령별 현황 

 

해당 수치별 차트도 치명률은 5월 초와 동일하게 50대부터 그다음 나이대 순으로 4배 증가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70~80대 분들은 보다 높은 치명률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 방역뿐만 아니라 함께 동거 중인 가족분들도 방역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거 같습니다. 

 

코로나19-확진자-연령별-현황
코로나19 확진자 연령별 현황 / 출처 : 보건당국

 


 

○ 접종 실적 총괄

 

각종 기사에서 사용하는 85% 이상의 접종률은 2차 접종까지 만 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현재 대한민국 국민수 기준 (약 5,184만 명) 기준 1차 접종 비율 86.8% / 2차 접종 비율 85.9% / 3차 접종 비율 64.1% / 4차 접종 비율 7%입니다. 

 

 

최근 접종 때를 봐야 알겠지만 대부분 사람들 접종시기는 3개월 이상이 흘렀을 가능성이 높아 백신에 대한 바이러스 방어율은 다소 낮아져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방심하지 않고 어느 정도의 개인 방역은 지켜줘야만 코로나 종식을 앞당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접종실적-총괄
코로나19 접종실적 총괄 / 출처 : 보건당국

 


 

○ 마무리 인사 

 

오랜만에 다시 한번 확진 현황을 정리해봤습니다. 수치상으로도 좋아지고 있지만 외부 마스크 권고에서 해제로 바뀌며 국가적인 방역에서 이젠 완전한 개인 방역으로 전환하며 코로나19에 대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억눌려있던 자유를 만끽하며 봄을 맞아 너도 나도 거리로 나오고 있죠. 

 

그렇지만 몸이 아프면 그런 즐거운 활동들도 할 수 없습니다. 난 안 걸려서 할 수 있다 하더라도 나로 인해 다른 사람이 감염돼 나와 같이 행복할 수 없다면 얼마나 마음이 아프겠습니까

 

그러니 우리 다 같이 예전만큼은 아니더라도 최소한의 개인 방역의 끈은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코로나 종식이 하루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